01 운영체제의 특징
운영체제란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종류: Windows, UNIX, LINUX, MacOS, MS-DOS 등
Windows
특징 | 설명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 |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 |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방식 |
PnP(Plug and Play, 자동 감지 기능) | 컴퓨터 시스템에 프린터나 사운드 카드 등의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기능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Object)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Linking)하거나 삽입(Embedding)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 |
255자의 긴 파일명 | \ / * ? < > |를 제외한 모든 문자 및 공백을 사용하여 최대 255자까지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음 |
Single-User 시스템 | 컴퓨터 한 대를 한 사람만이 독점해서 사용함 |
UNIX 시스템의 구성
구성 요소 | 설명 |
커널(Kernel) |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함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프로세스(CPU 스케줄링)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함 |
쉘(Shell) | 사용자의 명령을 인시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종류: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 |
유틸리티 프로그램(Utility Program)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함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됨 종류: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 |
✅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기본 명령어
chmod: 특정 파일 또는 디렉터리의 퍼미션 수정 명령어
chown: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소유자, 소유 그룹 수정 명령어
기억장치 관리
메모리 관리 기법
기억장치 관리는 보조기억장치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키는 시기, 적재 위치 등을 지정하여 한정된 주기억장치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 반입 기법: 메모리로 적재 시기 결정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주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
→ 배치 기법: 메모리 적재 위치 결정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를 결정)
→ 할당 기법: 메모리 적재 방법 결정
→ 교체 기법: 메모리 교체 대상 결정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영역 중에서 어느 영역을 교체하여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
종류: FIFO, OPT, LRU, LFU, NUR, SCR
메모리 배치 기법
최초 적합(First-fit): 가용 공간 중 첫 번째 분할에 할당
최적 적합(Best-fit):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
최악 적합(Worst-fit): 가장 큰 공간에 할당
가상기억장치 구현기법
가상기억장치는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용량이 작은 주기억장치를 마치 큰 용량을 가진 것처럼 사용하는 기법이다.
가상기억장치의 일반적인 구현 방법: 페이징 기법, 세그먼테이션 기법
✅ 페이징 기법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나눠진 프로그램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에 적재시켜 실행하는 기법
✅ 세그먼테이션 기법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발생하면 가상기억장치에서 필요한 페이지를 찾아 주기억장치에 적재해야 하는데, 이때 주기억장치의 모든 페이지 프레임이 사용중이면 어떤 페이지 프레임을 선택하여 교체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법
프로세스 상태 전이
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
◇ 선점형 스케줄링
라운드 로빈(Round Robin): 같은 크기의 CPU 시간 할당
SRT(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됨
다단계 큐(Multi Level Queue):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 분할
다단계 피드백 큐: 큐마다 서로 다른 CPU 시간 할당량 부여, FIFO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을 혼합
◇ 비선점형 스케줄링
우선순위(Priority): 프로세스별 우선쉬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 할당
기한부(Deadline):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 할당
SJF(Shortest Job First):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 점유. 기아 현상 발생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대기 중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기아 현상 최소화 기법 (대+서/서)
가상화(Virtualization)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이를 통해 서버의 가동률을 60~70% 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
가상화 기술요소
- 컴퓨터 가상화: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스토리지 가상화: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계층을 추가,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I/O 가상화: 서버와 I/O 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으로, 서버의 I/O 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수화해 효율적인 연결 지원
- 컨테이너: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
- 분산처리 기술: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해 커다란 계산문제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
-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인터넷의 서버를 통해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인프라형 서비스(IaaS):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형 서비스(Paa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02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프로토콜(Protocol)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규약의 기술적 은어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구문(Syntax):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레벨 등의 규정
의미(Semantic):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타이밍(Timing):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네트워크 프토토콜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세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 체계
OSI 7 계층 (물-데-네-전-세-표-응)
01 물리 계층(Pysical Layper)
- 0과 1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전송 단위: 비트(Bit)
- 장비: 허브, 리피터
- 허브: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 리피터: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
0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링크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 노드 간의 오류제어, 회선제어, 흐름제어
- 전송 단위: 프레임(Frame)
✅ 장비: 브리지, 스위치
브리지: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
L2 스위치: 느린 전송 속도의 브리지, 허브의 단점 개선,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
✅ 프로토콜: HDLC, PPP, 프레임 릴레이, ATM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의 통신에 사용. 동기식 비트 중심
PPP(Point-to-Point Protocol):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해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지연을 감소시킨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
ATM: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0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다양한 길이의 패킷 전송,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전송 단위: 패킷(Packet)
✅ 장비: 라우터, 게이트웨이, 스위치, 백본 스위칭 허브
라우터: LAN과 LAN / LAN과 WAN을 연결, 최적의 경로 지정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줌
✅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IP, ARP, RARP, ICMP, IGMP, 라우팅 프로토콜
IP(Internet Protocol): 송수긴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한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IP 네트워크상에서 IP주소를 MAC(물리주소)로 변환
RAPR(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호스트가 자신의 MAC주소는 알지만 IP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P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메시지 형식 프로토콜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인터넷 그룹 관리,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
라우팅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 상호 통신 프로토콜
라우팅 알고리즘의 유형
- 거리 벡터(Distance Vector)알고리즘: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해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게 전달해 최단 경로 트리 구성,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 사용
04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 전송 단위: 세그먼트(Segment)
✅ 전송 계층 프로토콜: TCP, UDP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신뢰성 보장, 연결 지향적 특징, 흐름 제어, 혼잡 제어
UDP(User Datagram Protocol): 비신뢰성, 비연결성,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단순 헤더,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05 세션 계층(Session Layer)
-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 제공
- 전송 단위: 데이터
✅ 세션 계층 프로토콜: PRC, NetBIOS
RPC(Remote Procedure Call):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간 통신에 사용. 원격 프로시저 호출
NetBIOS: 응용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해 상호 통신 가능
06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듦.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듦. 부호교환, 암복호화
- 전송단위: 데이터
✅ 표현 계층 프로토콜: JPEG, MPEG
JPEG: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MPEG: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07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 전송단위: 데이터
✅ 응용 계층 프로토콜: HTTP, FTP, SMTP, Telnet, POP3/IMAP
HTTP: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FTP(File Transfer Protocol):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번,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
Telnet: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서킷 스위칭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패킷 스위칭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패킷 스위칭 관련 기술
X.25: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 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프레임 릴레이: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됨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비동기 전송모드,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IPv4 전송방식: 유니, 멀티, 브로드 (IPv4: 32bit)
IPv6 전송방식: 유니, 멀티, 애니 (IPv6: 128bit, 주소 확장, 이동성, 인증 및 보안 개선)
유니캐스트: 1 : 1
애니캐스트: 가장 가까운 노드로 1 : 1
멀티캐스트: 1 : 다
브로드캐스트: 다 : 다
SW 관련 신기술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로봇 공학 등 |
뉴럴링크(Neuralink) | ·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Tesla)의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7년 3월 설립한 회사 · 뉴럴링크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신경 레이스(Neural Lace)'로,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함으로써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
딥 러닝(Deep Learning) |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이라고도 부름 |
블록체인(Blockchain)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
분산 원장 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내의 참여자들이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을 의미함 |
해시(Hash) |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
양자 암호키 분배(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밈ㄹ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됨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 개인정보 침해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 · 암호화, 익명화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에서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기술까지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통칭함 |
공통 평가 기준(CC; Common Criteria) | · 1999년 6월 8일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
개인정보 영향평가제도(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 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 분석, 평가하는 제도 |
그레이웨어(Graware)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악성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 |
매시업(Mashup)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즉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함 |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 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
시맨틱 웹(Semantic Web)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
증발품(Vaporware) |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가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 SOA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성 계층 - 표현(Presentation) 계층 - 업무 프로세스(Biz-Process) 계층 - 서비스 중간(Service Intermediary) 계층 -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계층 - 데이터 저장(Persistency) 계층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에스크로(Software Escrow)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
복잡 이벤트 처리(CEP; Complex Event Processing)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 현실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자동차, 항공, 에너지, 국방,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음 · 실제 물리적인 자산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자산 최적화, 돌발사고 최소화, 생산성 증가 등 설계부터 제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HW 관련 신기술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 |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장애 발생 시 즉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메커니즘 |
3D Printing(Three Dimension Printing) | · 대상을 평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제 물체로 만들어내는 것 · 아주 얇은 두께로 한층한층 쌓아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이용함 |
4D Printing(Fourth Dimension Printing) | 특정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제조되는 자가 조립(Self-Assembly)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3D Printing하는 기술 |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Redunc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여 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데이터 블록들을 서로 다른 드스크들에 분산 저장할 경우, 그 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들에 분산 저장할 경우, 그 블록들을 여러 디스크에서 동시에 읽거나 쓸 수 있으므로 디스크의 속도가 매우 향상되는데, 이 기술을 RAID라고 함 |
4K 해상도 | · 차세대 고화질 모니터의 해상도를 지칭하는 용어 · 가로 픽셀 수가 3840이고, 세로 픽셀 수가 2160인 영상의 해상도를 말하는데, 이는 Full HDTV(1920x1080)의 가로, 세로 2배, 총 4배에 해당하는 초고화질의 영상임 |
앤 스크린(N-Screen) |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컴패니언 스크린(Companion Screen) | · TV 방송 시청 시 방송 내용을 공유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을 의미함 · 앤 스크린(N Screen)의 한 종류로, 세컨드 스크린(Second Screen)이라고도 불림 |
신 클라이언트 PC(Thin Client PC) | · 하드디스크나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 · 서버 기반 컴퓨팅과 관계가 깊음 |
패블릿(Phablet) | 폰(Phone)과 태플릿(Tablet)의 합성어로, 태블릿 기능을 포함한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
C형 유에스비(Universal Serial Bus Type-C, USB Type-C, USB-C) | · 범용 인터페이스 규격인 USB(Universal Serial Bus)의 표준 중 하나임 · 기존 A형에 비하여 크기가 작고, 24핀으로 위아래의 구분이 없어 어느 방향으로든 연결이 가능함 |
멤스(MEMS; 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s) |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액추에이터(Actuator) 등 기계 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 가공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 |
트러스트존 기술(TrustZone Technology) |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 내에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일반 구역(Normal World)과 보안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보안 구역(Secure World)으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
엠디스크(M-DISC, Millennial DISC) | ·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장치 · 디스크 표면의 무기물층에 레이저를 이용해 자료를 조각해서 기록함 ·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금속 활자처럼 빛, 열, 습기 등의 외부 용인에 영향을 받지 않음 |
멤리스터(Memristor) | · 메모리(Memory)와 레지스터(Register)의 합성어로, 전류의 방향과 양 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한 소자 · 레지스터(Register), 커패니터(Capacitor), 인덕터(Inductor)에 이어 네 번째 전자회로 구성 요소라 불리고 있음 |
DB 관련 신기술
빅데이터(Big Data) | ·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 빅데이터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기업이나 정보, 포털 등이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해 최적의 대응 방안을 찾고,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임 |
브로드 데이터(Broad Data) |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생성된 것으로 기업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이고 다양한 데이터이며, 이전에 사용하지 않거나 알지 못했던 새로운 데이터나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진 데이터 |
메타 데이터(Meta Data) |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 · 컴퓨터에서는 데이터 사전의 내용, 스키마 등을 의미함 · HTML 문서에서는 메타 태그 내의 내용이 메타 데이터임 |
디지털 아카이빙(Digital Archiving) | ·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 · 아날로그 콘텐츠는 디지털로 변환한 후 압축해서 저장하고, 디지털 콘텐츠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메타 데이터를 만들어 DB화하는 작업임 |
하둡(Hadoop) |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 · 일반 PC급 컴퓨터들로 가상화된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하고 그 안에 보관된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 구글, 야후 등에 적용되고 있음 |
맵리듀스(MapReduce) | ·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모델 ·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연관성있는 데이터 분류로 묶는 Map 작업을 수행한 후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Reduce 작업을 수행함 · Google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대표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병렬 처리 기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음 |
타조(Tajo) |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인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정보(Data)와 창고(Warehouse)의 합성어로,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여러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를 주제별로 통합, 축적해 놓은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 다이어트(Data Diet) |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압축하고, 중복된 정보는 중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저장하는 작업 |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내재된 변수 사이의 상호관계를 규명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법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 · OLAP 연산: Roll-up, Drill-down, Drill-through, Drill-across, Pivoting, Slicing, Dicing |
03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 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클라우드(Cloud) 방식: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하이브리드 방식: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혼합
Secure OS
Secure OS는 기존의 운영체제(OS)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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